블로그 이미지
qtman

주의 말씀은 내 발의 등이요 내 길에 빛이시니이다 (시편 119:105)

Rss feed Tistory
구약 QT/출애굽기 2017. 6. 2. 00:00

<출애굽기 1:1> 언약의 연장선상에 있는 우리 인생

 

 성경말씀 : 출애굽기 1:1

1  야곱과 함께 각각 자기 가족을 데리고 애굽에 이른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니 

        

 말씀묵상

성경을 관통하여 흐르는 사상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가장 먼저 하신 말씀이 뭡니까?

“회개하라, 하나님의 나라, 천국이 가까이 왔다.” 하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것이 바로 하나님 나라의 회복을 위해서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 나라의 중심에 서 있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아브라함이라는 한 사람을 불러내어 언약을 주시고 그 가정을 통해 그 언약을 계승시키신 것도

모두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 가시기 위함이었습니다


출애굽기는 그렇게 한 사람, 한 가정을 통해 시작된 하나님의 나라가 본격적으로 이스라엘이라는 한 민족을 통해 계승 발전되고 확장되어 가는 모습을 그린 것입니다.


그래서 한글 성경에는 번역이 빠져 있지만 원문상에서는 출애굽기가 ‘그리고’ 라는 단어로 시작합니다.

출애굽기의 기록은 창세기의 역사와 계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상황을 진술한다는 것입니다.


출애굽기의 사건들이 우연히 일어난 것이 아니라 아브라함과 맺으신 횃불언약(창15:13-21) 의 성취라는 창세기의 연장선상에 있음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반드시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

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벌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너는 장수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로 돌아가 장사될 것이요

네 자손은 사대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가득 차지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

해가 져서 어두울 때에 연기 나는 화로가 보이며 타는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더라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과 더불어 언약을 세워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애굽 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

곧 겐 족속과 그니스 족속과 갓몬 족속과

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르바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땅이니라 하셨더라“


언약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것은 족장들에게 주신 약속이 자신들에게 주신 약속이요 족장들의 삶이 자신들의 삶이어야 함을 말합니다.


분명히 이스라엘 백성들은 요셉의 보호아래서 평안한 삶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문득 보니 자신들이 노예라는 비참한 처지에 있는 것입니다.

자신들이 애굽에 와서 노예가 되어 왜 이 고생을 하고 있는지 기가 막혔을 것입니다.

나중에 모세의 인도하에 출애굽하여 광야로 나가 고생을 하고 있을 때에도 자신들의 처지에 대해서 많은 회의가 있었을 것입니다.


이렇게 애굽의 노예로부터 가나안까지의 고난 여정에 있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하여, 너희의 삶이 난데없이 나타난 우연한 삶이 아니라 창세기로부터 이어지는  ‘그리고’ 의 삶이라고 하나님께서 말씀해 주고 계신 것입니다.

너희가 애굽에서 노예생활을 하며 광야에서 고생을 하고 있는 것이 모두 너희 조상에게 주신 복과 언약을 이루어 가는 통로라는 것입니다. 

현재 너희의 삶이 하나님께서 너희 조상들에게 주신 복된 삶의 연장선임을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너희에게 주어진 삶을 올바로 해석하라는 것입니다.


우리의 인생은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 가는 통로입니다.

그 과정에 주님의 보호아래 아무 문제없이 평안함을 누리는 창세기의 삶이 있는가 하면 어느 때는

나의 처지가 애굽의 노예로 전락한 이스라엘 백성과 같이 곤고함을 겪는 출애굽기의 삶이 주어질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곤고한 삶에 대해 회의를 품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 삶 또한 우리를 부르실때 약속하신 풍성한 삶의 연장선상에 있는 ‘그리고’ 로 시작되는 삶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로 시작되는 출애굽기의 기록을 통해  하나님 나라의 완성이라는 틀 안에서 우리의 삶을 해석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기     도 

현재 나의 처지가 아무리 어려운 삶이라 할지라도

이 삶이 하나님의 언약선 상에 있는 복된 삶임을 깨닫게 하소서

 

 내일말씀 : 출애굽기 1:1~7

 

,
TOTAL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