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qtman

주의 말씀은 내 발의 등이요 내 길에 빛이시니이다 (시편 119:105)

Rss feed Tistory
구약 QT/출애굽기 2017. 9. 23. 00:00

<출애굽기 20:22~23> 하나님을 형상 안에 가두어 두지 말라

 

 성경말씀 : 출애굽기 20:22~23

2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라

      내가 하늘로부터 너희에게 말하는 것을 너희 스스로 보았으니 

23  너희는 나를 비겨서 은으로나 금으로나 너희를 위하여 신상을 만들지 말고

 

 말씀묵상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이 임재하실 때 나타난 우레와 번개와 나팔 소리와 산의 연기는 하나님이 임재하셨다는  상징이었을 뿐이지 그 자체가 하나님의 모습은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의 모습 자체는 볼 수가 없었습니다.

우뢰와 번개가운데 나타나신 하나님은 음성으로 말씀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대하셨습니다.

그들이 본 것은 시각적 이미지를 지닌 하나님을 본 것이 아니라 청각적 이미지를 통해 오신 하나님을 본 것입니다.

사실 이러한 방법의 신 인식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전혀 새로운 방식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주변 모두에서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서 신을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방의 모든 민족들은 어떤 형상을 만들어 놓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신을 섬겼습니까?

그래야만 자신들이 원하는 신을 만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어떤 형상을 만들어 신으로 섬긴다는 것은 인간의 욕망의 투영입니다. 

신 조차도 인간의 생각과 뜻대로 좌지우지 하겠다는 것입니다.

그 형상 안에 신을  가두어 놓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형상으로 만든 모든 우상은 인간이 복을 빌기 위한 수단이었을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참 신인 여호와 하나님은 그렇게 인간의 생각과 뜻에 좌지우지 되시는 분이 아닙니다.

인간의 욕망을 이루기 위해 계신 분이 아닙니다.

그러나 청각적 이미지로는 인간의 요구와 생각대로 신을 가두어 둘 수가 없습니다.

형상화가 되어야만 그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나타나신 후 말씀하십니다.

“내가 하늘로부터 너희에게 말하는 것을 너희 스스로 보았으니

너희는 나를 비겨서 은으로나 금으로나 너희를 위하여 신상을 만들지 말고“ (22-23절)


이제 너희는 지금까지 보아 왔듯이 하나님을 형상으로 만들지 말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그 이유를 하나님이 그들에게 말하는 것을 보았기 때문이라고 하십니다.

흥미 있는 것은, 하나님을 보았다고 표현하지 않고 하나님이 말하는 것을 보았다고 표현 합니다.

즉 이제 그들이 보아야 할 대상은 시각적인 형상을 가진 하나님이 아니라 하나님이 들려주신 말씀이라는 것입니다.

눈으로 보이는 그 하나님을 따르지 말고 귀에 들려주신 말씀을 좇아오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나아가 하나님을 이제부터는 너희 생각과 너희 뜻 안에 가두어 두지 말라는 것입니다.

정해진 사고의 틀 안에 하나님을 넣지 말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너희의 욕망에 따라 좌지우지 되는 분이 아니라 너희가 이제부터는 하나님 말씀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삶을 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나를 결정해야지 내가 이미 결정 다 해 놓고 하나님을 말씀을 들을려고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말씀을 주시기 위해 먼저 천둥 번개가 치는 엄청난 소리가운데 이스라엘 백성에게 임하셨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그렇게 권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인도하실 때 눈에 확실하게 보이는 방법으로 우리 인생을 인도하시지 않습니다.


오히려 지금 당장 눈에는 보이지 않아서 불안할지라도 들려주신 하나님의 말씀에만 전적으로 신뢰하고 의지하게 하심으로 우리의 삶을 이끌어 가십니다.


우리는 본성상 하나님을 눈에 당장 보여달라고 합니다.

그것을 원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모습을 우리의 눈에 보이게 나타내시지 않습니다.

우리의 상황과 환경에서 도무지 하나님을 확실하게 볼 수 없을 때가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얼마나 낙담하고 실망합니까?


그때 들려주신 말씀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 말씀에 얼마나 권세가 있었습니까?

그 말씀을 통하여 살아계신 하나님을 경험하라고 주님께서 요구하십니다.

 

 기     도 

눈에 보이는 하나님을 섬기지 않게 하시고

오직 말씀으로 다가오신 하나님만을 믿고 따르게 하소서

 

 내일말씀 : 출애굽기 20:24~26

 

,
TOTAL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