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구약 QT/출애굽기 2017. 8. 12. 00:00<출애굽기 14:19~20> 애굽과의 완전한 분리
성경말씀 : 출애굽기 14:19~20 |
19 이스라엘 진 앞에 가던 하나님의 사자가 그들의 뒤로 옮겨 가매
구름 기둥도 앞에서 그 뒤로 옮겨
20 애굽 진과 이스라엘 진 사이에 이르러 서니 저쪽에는 구름과 흑암이 있고
이쪽에는 밤이 밝으므로 밤새도록 저쪽이 이쪽에 가까이 못하였더라
말씀묵상 |
이스라엘이 노예의 자리에서 벗어나 광야의 문턱에 들어섰을 때 하나님의 임재하심과 인도하심과 증거가 그들 앞에 명백히 보였습니다.
낮에는 마치 연기가 솟아오르는 것 같은 구름기둥이, 밤에는 활활 타오르는 불기둥이 솟아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것은 정말 초자연적인 위력이었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민족이 그 구름기둥이 움직임에 따라 행진했습니다.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는 초행길, 그것도 광야에 이미 닦아 있는 길도 없는 곳으로 가 야 하는 이스라엘 민족에겐 굉장한 모험이었지만 구름기둥과 불기둥이 저희의 동행자처럼 여 겨져서 외롭지 아니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인도자가 되었기 때문에 길을 잘못 들 염려도 없었습니다.
낮의 구름은 뜨거운 사막지대의 해를 가리워 주었기 때문에 열기에 해를 입지 않고 행진할 수가 있었고, 밤의 불기둥은 사막지대의 밤의 한기를 막아줄 뿐 아니라 밝게 비춰주어 밤이나 낮이나 구별없이 행진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오늘 본문에 보니 “이스라엘 진 앞에 행하던 하나님의 사자가 옮겨…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이던 구름기둥과 불기둥이 옮겨갔습니다.
언제나 이스라엘 백성 앞에 보이던 것이 보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아가서의 말씀처럼 “내가 그를 찾아도 못만났노라”고 말하게 됩니다.
조금 전만 하더라도 모든 것이 밝기만 하고, 우리의 힘이 용솟음치고, 승리하고 또 승리하면서 하나님의 산에 오르며 거기서 평안히 거하리라고 자못 꿈에 부풀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우리 앞에 어두움이 닥쳐왔습니다.
그 기둥은 이스라엘 뒤에 있으므로 보이지 않았습니다.
주님이 약속하신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해줄 것은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도 어떤 때는 하나님의 약속하신 것이 낭패로 돌아간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어떤 때는 우리가 굳게 믿는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환경과는 정반대의 것으로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깊은 곳에서 탄식하게 됩니다.
왜 하나님이 이스라엘 민족의 뒤에 계시게 되셨습니까?
그것은 추격하는 애굽의 군대를 막기 위해서였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서 멀리 떠난 것이 아니라 가까이 계셨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을 인도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실상은 더욱 유익한 길로 그들의 보호를 담당하고 있었습니다.
더이상 그들 앞의 태양이 아니라 배후의 큰 방패가 된 것입니다.
여호와의 영광이 그들 뒤를 호위했습니다.
그 결과로 나타난 일이 무엇입니까?
“저쪽에는 구름과 흑암이 있고 이쪽에는 밤이 밝으므로 밤새도록 저쪽이 이쪽에 가까이 못하였더라”
같은 밤이었지만 애굽의 진영은 흑암이었고 이스라엘 진영은 광명이었습니다.
그리고 저쪽이 이쪽을 가까이 하지 못했습니다.
즉 추격하는 애굽의 군대가 뒤로 옮겨간 구름기둥으로 인해 이스라엘 진영에 가까이 할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표현이 원문상에는 저쪽에서도 이쪽에 가까이 하지 못하고 마찬가지로 이쪽에서도 저쪽으로 가까이 하지 못하고 라고 표현되었습니다.
애굽이 이스라엘 진영으로 가까이 할 수 없듯이 이스라엘도 애굽 진영으로 갈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애굽과 이스라엘이 완전히 분리되었음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즉 앞에서 인도하던 구름기둥이 뒤로 간 것은 애굽 군대의 추격에서 보호하심 뿐 아니라 이스라엘을 애굽과 완전히 분리시키기 위한 작업이었다는 것입니다.
우리 앞을 인도하시던 하나님의 모습이 보이지 않을 때 당황하거나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그 하나님은 당신을 보호하시기 위해 당신이 볼 수 없는 뒤로 가셨을 뿐입니다.
그것은 또한 당신을 세상에서 완전히 분리시키기 위함입니다.
기 도 |
하나님의 인도함이 보이지 않을 때 나를 보호하시고 세상과 분리시키려고
나의 뒤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생각하며 두려워하지 말게 하소서
내일말씀 : 출애굽기 15:21 |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