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qtman

주의 말씀은 내 발의 등이요 내 길에 빛이시니이다 (시편 119:105)

Rss feed Tistory
구약 QT/출애굽기 2017. 9. 9. 00:00

<출애굽기 19:1~6 (2)> 이스라엘을 부르신 목적

 

 성경말씀 : 출애굽기 19:1~6

1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을 떠난 지 삼 개월이 되던 날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 

2  그들이 르비딤을 떠나 시내 광야에 이르러 그 광야에 장막을 치되

    이스라엘이 거기 산 앞에 장막을 치니라 

3  모세가 하나님 앞에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산에서 그를 불러 말씀하시되

    너는 이같이 야곱의 집에 말하고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말하라 

4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말씀묵상

출애굽으로부터 시내산에 도착하기까지의 여정에서 온갖 사건들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보여주신 것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이스라엘은 전적으로 하나님께 의존되어 있는 민족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 없이는 살 수 없는 민족이라는 것입니다.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란 아무 것도 없다는 것, 그러나 아무 것도 없는 곳에서도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다 공급하시며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신다는 것입니다.

그 사실을 요약한 것이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하신 말씀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나님께서 독수리 날개로 업어 인도하시듯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에서 이끌어내신 데는 하나님께서 뜻하신 목적이 있었습니다.

5절 하반절과 6절 상반절을 그것을 보여줍니다.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하나님께서는 이 말씀을 하시기에 앞서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라고 하신 사실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세계와 모든 민족이 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지만 그 가운데서 특별히 이스라엘 백성을 당신의 소유로, 당신을 위한 제사장 나라로, 당신의 구별된 백성으로 삼으시겠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소유”가 될 것이라 한 것은 하나님께 특별히 보배로운 민족이 되고 하나님께서 특별히 아끼시는 나라가 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된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제사장이란 하나님과 사람들 사이에서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나아가도록 도와주고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진리와 사랑과 정의와 은혜와 보호와 복주심을 누리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역할을 하도록 이스라엘을 부르셨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일찍이 아브라함에게 처음으로 하셨던 언약의 성취인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란에 거류하고 있던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셔서 말씀하시기를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창12:1-3) 하셨던 것입니다.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는 말씀이 바로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리라”는 말씀의 핵심적 의미인 것입니다.

하나님에 대한 믿음 안에서 하나님을 잘 받들어 섬기며 다른 모든 민족들을 향한 하나님의 사역의 도구로 쓰임 받을 것이라는 말입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사용하시는 나라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 제사장 나라의 역할을 잘 감당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입니까?

바로 거룩한 백성이 되는 것입니다.

자신들이 거룩한 백성이 되지 않고는 제사장 나라의 책임과 의무를 전혀 감당할 수 없는 것입니다.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셨던 이 언약은 그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언약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 이스라엘이 된 모든 주의 백성들에게 다 해당되는 것입니다.

그 사실을 베드로전서 2:9-10의 말씀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의 아름다운 덕을 전하고 선포하는 것이 우리를 부르신 목적인 것입니다.

과연 우리는 이웃과 열방을 위한 제사장으로서 역할을 잘 감당하고 있습니까?

 

 기     도 

열방을 향한 제사장으로 부르심을 받았다는 사실을 늘 기억하며

거룩한 백성으로서 정체성을 잃지 않게 하소서

 

 내일말씀 : 출애굽기 19:7~15

 

,
TOTAL TODAY